해외여행을 고려하는 국가들 중에 접근성이 좋은 곳이 바로 중국입니다. 그중에서도 빠른 개항을 했던 상하이는 예나 지금이나 한국인들에게 있기 있는 곳입니다. 중국 특유의 전통적인 감성이 살아있는 관광지 4곳을 소개합니다.
와이탄
상하이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군림하고 있으며 관광객들이 모여드는 강변 산책로를 주로 와이탄이라고 부릅니다. 황푸 강을 따라 유럽풍 건물들이 늘어서 이국적인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고, 밤에는 와이탄에서 바라보는 푸둥 지역의 야경이 유명해 수많은 관광객들이 몰리고 있습니다.
와이탄에는 상하이의 슬픈 역사가 깃들어 있습니다. 19세기 중반 아편전쟁에서 청군의 패배 후 개항하면서 외국인들이 들어와 거주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와이탄을 중심으로 아르데코풍의 고층 건물이 들어섰고, 일부 구역은 중국인 출입금지를 시켰던 아픈 시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세계 건축 박물관'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유명한 건축 관광지가 되었고, 아름다운 경관으로 인해 상하이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꼭 들르는 곳이 되었습니다. 와이탄의 오래된 석조 건물들은 아직도 호텔이나 은행, 공공기관 사무실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황푸 강 일대의 고층건물들은 밤이 되면 화려하고 다채로운 조명들이 켜져 멋진 야경이루고 있습니다. 강을 따라 걸어가며 산책하고 데이트하는 사람들은 아름다운 야경을 사진 찍기에 여념이 없습니다. 상하이에서 포토스팟을 찾는 다면 와이탄을 우선 추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원
영업시간: 5월~10월: 08:30-17:30 / 11월~4월 08:30-17:00
주소: 黄浦区安仁街218号
입장료: 성수기 40위안
예원은 상하이에서 가장 중국다운 모습을 간직한 곳입니다. 그러나 예원은 400여년 전 지어진 모습 그대로는 아니고 이후 파괴를 겪다가 다시 복원된 곳입니다.
마치 제비 꼬리와 같은 기와지붕, 아기자기한 정원과 연못, 100년 전의 거리 예원 상가의 모습은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전통 중국의 느낌을 물씬 느끼고 싶다면 이곳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일몰 시간에 상가의 조명이 들어오는 순간과 마주한다면 환상적인 사진을 찍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정원의 중심에는 연못, 다리 및 흐르는 물로 둘러싸인 건물이 있어 조화와 균형을 느낄 수 있습니다. 중국 전통의 분위기를 느끼면서 찻집에서 차를 마시고 근처 시장에서 전통 공예품을 구매하는 즐거움도 느낄 수 있습니다.
상하이 박물관
영업시간 : 09:00~17:00 (16:00 입장 마감)
가격: 무료 입장 (특별 전시의 경우 입장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상하이 박물관은 중국 고대 청동기, 옥·석기, 도자기, 서화 작품, 공예품 등 유물 102만 여 점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상하이박물관의 가장 중요한 소장품군으로는 청동기 컬렉션이 꼽히며, 그중 기원전 서주 시기에 제작된 대형 정(鼎)은 높이 93.1cm, 무게 201.5kg에 달합니다. 이러한 대형 정은 현재 두 기만 전해지며 그중 하나가 상하이박물관 청동기관에 전시되어 있어 특별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물관 건물도 인민광장에 위치하고 있어 접근이 쉬우며, 박물관의 건물 모양도 고대 중국 요리 냄비와 전통적인 술병의 형태를 결합한 것으로 재밌는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셔도 교육적으로도 재미로도 풍부한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난징루
상하이 박물관을 둘러보시고 인민광장으로 나오시면 난징루로 이어서 관광을 하실 수 있습니다. 난징루는 상하이 관광의 중심지 와이탄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번화가로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상하이의 대표 거리입니다. 난징루는 크게 난징시루와 난징동루로 나뉘고 황푸강 유역의 와이탄까지 연결되어서 도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멋진 상가 거리는 20세기 초에 8개의 대형 백화점이 세워졌고, 다양한 프랜차이즈 상가들도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난징동루는 옛 모습을 즐길 수 있는 건물 들도 있고 광저우 요리 전문점을 비롯해 유명한 레스토랑이 많아 식사와 쇼핑을 즐기기에 좋아서 밤까지도 사람들이 북적거립니다. 난징시루에는 명품 숍이 즐비하고 깔끔하고 세련된 호텔이 많아 여행자들이 묵기에 안성맞춤입니다.
무엇보다 넓은 보행자 거리를 마음 놓고 활보할 수 있는 것이 매력입니다.
상하이에서는 오래된 역사와 현대적인 변화과 잘 반영된 관광지를 즐기기 좋고, 비행기 직항의 경우 비행시간 2시간 10분 정도로 가깝기 때문에 짧은 해외여행 일정으로 다른 문화의 느낌을 충분히 느끼고 싶을 때 추천드립니다.